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골이 줄이는 방법 4가지

반응형

코골이 줄이는 방법 4가지

 

이모저모 여러분 오늘은 코골이 줄이는 방법 4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여러분들 혹시 잘때 코를 자주 고시는분들 계신가요? 저는 잘때 코를 자주 곤다는 소리를 주변사람에게 듣고 질타를 받기도 하는데요. 저는 제가 자기 때문에 잘때 잘 모르지만 주변에 있는 분들은 그 소리때문에 잠을 설치기도 하며, 매우 괴로운 잠자리가 된다고 해요. 그래서 저도 온갖 방법으로 고치려는 시도를 많이 해보았습니다. 저처럼 코골이가 심한 지인은 수면클리닉에서 치료를 받고 좀 괜찮아졌다고 듣기도 했었는데요. 그런데 이 전에 완화시키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코골이의 원인은 무엇이며,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낱낱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코골이 

코를 심하게 골면 나는 잘 모르겠지만 옆에서 잠드시는분들은 잠들기가 매우 힘드실꺼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코골이라고 해서 코에서 나는 소리로 착각을 하시면 안되는데요. 코골이는 잠을 잘때 숨을 쉬면서 여러가지 원인들의 의해 막히거나 좁아져버린 기도로 공기가 지나가면서 과도한 호흡잡음이 발생하는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코에서 나는 것이 아니라 숨을 쉬면서 기도에서 발생하는것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코골이의 원인과 줄이는 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 원인

 

1. 피곤하거나 술을 마셨을때

코골이 원인 첫번째는 피곤하거나 술을 마셨을때 인데요. 이경우에는 일반적이고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피곤하거나 술을 많이 마시게 될 경우에는 평소보다 구강에 있는 점막이 붓게 되고 주변에 숨쉬는 공간들이 부어 있어 기도가 좁아지게 되어 코를 많이 골게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피곤하거나 술이 취하게 되면 편안한 자세로 잠을 자기 힘들수 있으니 꼭 침대에서 편안하게 누워 자도록 합시다.

 

2. 노화로 인해

코골이 원인 두번째는 노화로 인한경우 인데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팽팽했던 인구 조직이 늘어지게 때문에 코골이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나이별로는 30대에 10퍼센트에서 15퍼센트만 코를 골게 되지만 50대 부터는 남자중 삼분의 일이 코를 골며 60대에서는 여성의 삼분의 일 정도가 코를 골곤 한다고 하는데요. 노화로 인해서도 고참고하여보시기 바랍니다. 

 

3. 비만 및 체형에 의해

코골이 원인 세번째는 비만 및 체형에 의해 인데요. 다른 사람들보다 뚱뚱하거나 목이 굵고 짧다면 목이 길고 날씬한 사람의 비해 목안이 비좁기 때문에 코골이의 원인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정상체중을 유지하여 주시기 바라며 코골이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4. 목젖 및 편도의 두꺼움

코골이 원인 네번째는 목젖 및 편도의 두꺼움 인데요. 코골이 환자의 약 90%는 목젓이나 편도에 의해서 발생이 된다고 하는데요. 만약 일반사람보다 연구개나 인두부위가 좁으실 경우 호흡으로 인한 공기의 흐름이 주위에 있는 점막들에 쉽게 떨려 생길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편도가 클경우에 생길수 있다고 하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1. 몸을 옆으로 누워서 자기 

코골이 줄이는 방법 첫번째는 몸을 옆으로 누워서 자기 인데요.  그 이유는 똑바로 누워서 자게 된다면 목의 압력이 가해 지면서 코골이가 심해지게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옆으로 자게 되면 목의 압력이 느슨해지면서 조금이나마 완화 됨을 느끼실 껍니다. 

 

2. 술자제하기 

코골이 줄이는 방법 두번째는 술자제하기라고 하는데요. 술을 먹는것은 코골이에 매우 좋지 못한 행동인데요. 특히 잠에 들기전에 술을 마시는것은 꼭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기도를 열어주는 근육이 이완이 되며 기도가 좁아지게 되어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이죠. 

 

3. 운동하여 체중감량하기 

코골이 줄이는 방법 세번째는 체중이 늘어나는것은 코골이가 있으신분들이라면 심해질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하는데요. 이는 지방이 기도를 압박할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게 되면 목안의 공간이 줄어들게 될 뿐만아니라 다른 질병들도 동시에 발생될수 있습니다. 

 

4. 수면 베개 잘 이용하기

코골이 줄이는 방법 네번째는 수면 베개 잘 이용하기라고 하는데요. 베개를 놓는 위치에 따라도 코골이에 매우 중요한대요. 목을 베개에 잘못 누게 되면 머리에 흐르는 체액을 막게 되어 점액질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베개는 너무 높은 베개를 비지 않도록 하며, 목의 압력을 줄여주도록 합니다. 

 

이모저모 여러분들 잘 보셨나요? 오늘은 코골이의 원인과 줄이는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숙면을 방해하는 코골이는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에 피해를 줄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본인의 건강관리와 주변사람들을 위해 조기에 관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는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